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도약계좌 혼란과 대안: 새로운 금융상품으로 청년들의 이슈 논란

by 부를향한여정 2023. 6. 6.
반응형

청년을 위한 새로운 금융상품 '청년도약계좌'의 혼한과 대안에 대해 알아보세요. 최근 출시괸 이 계좌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일을 가지고 있으며, 청년들의 반응은 어떠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청년들의 불안과 혼란

 

청년희망적금의 만기가 다가오지 않은 상황에서 계속되는 정책 금융이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타났다. 예를 들어, 내년 2월 청년희망적금 만기를 앞두고 있는 A씨는 해지를 고민하고 있다. 이씨는 이번에 출시되는 청년도약계좌를 만들고 싶지만, 희망적금과 중복가입이 불가능한 데다 희망적금이 만기 될 때까지 기다릴 조기종료 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 때문에 고민 중이라고 한다.

또한 청년들은 "희망 두배 청년통장, 청년희망적금 등 청년 계좌가 너무 많다"며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하기 위해 청년희망적금을 해지해야 하는데 대체 왜 드는 건지 모르겠다"라고 말하며 불만을 표명했다.

 

 

예상치를 초과한 수요와 해지의 어려움 

 

실제 지난해 2월 청년희망적금은 신청 초기 청년들이 몰리면서 가입신청이 폭주했다. 이 때문에 금융위원회는 예산 456억원을 책정하고 연중 가입할 수 있다고 안내했지만 결국 3월 초 판매를 조기 종료해야 했다. 당시에는 국회도 금융당국의 예상치가 너무 높다고 평가하며 수요예측에 실패했다.

이러한 가입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 금융위에는 '예.적금 담보 대출'을 꺼내들었다. 청년도약계좌를 장기간 보유한 가입자에게 더 낮은 가산금리를 적용해 계좌 유지를 유도 하는 것이다. 단, 청년도약계좌와 연계된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수 있도록 하는 안은 아직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내리기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담스러운 저축과 대안의 필요성

 

이번 청년도약계좌의 최종 금리는 12일에 공시될 예정이다.  그러나 여기에 5년 만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해지하게 될 경우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혜택을 지원받을 수 없다는 점에 대해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고물가.금리 시대에 삶이 팍팍해진 청년들의 경우, 매달 70만원씩 꼬박꼬박 저금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청년희망적금도 출시 1년만에 45만 명, 가입 인원의 15%거 해지한 전력이 있다. 이로 인해 청년들은 대안적인 정책과 금융 상품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다.

 

 

위에 글을 끝까지 보셨다면 이 정보도 필요 하실 겁니다.

 

2023.05.08 - [분류 전체보기] -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경제활동 참여와 자립을 위한 특별한 통장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경제활동 참여와 자립을 위한 특별한 통장

경기도 노동자 청년 노동자 통장을 통해 경기도 정부 지원을 받아 저축, 대출, 자산형성 등의 경제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은 경제적 자립실현과 더 나은 미래르 준비할 수 있는

class-run.co.kr

 

 

2023.05.30 - [분류 전체보기] - 경기도 중소기업 청년 지원금: 꿈을 키우는 창업의 지원 도구

 

경기도 중소기업 청년 지원금: 꿈을 키우는 창업의 지원 도구

경기도는 중소기업 청년 지원금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경제적인 지원과 훈련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의 경제 발전을 촉진하고 쳥년 창업가들에

class-run.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