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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자교 붕괴 사고 분석: 노후 콘크리트 부착력 상실로 인한 안전 문제

by 부를향한여정 2023.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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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고는 경기도 성남시에 발생한 교량 붕괴 사고 중 하나로, 원인은 콘크리ㅌ와 갠틸레비버부 철근 사이의 부착력 상실이었습니다. 그리고 시설 안전관리에 대한 대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어보시죠!

 

 

사고 개요 및 원인 규명

4월 5일, 경기도 성남시에서 발생한 정자교 붕괴 사고는 국내에서 최근 발생한 최근 발생한 교량 붕괴사고 중 하나였습니다.

 

 

 

이번, 사고는 콘크리트와 캔틸레버부 철근 사이의 부착력 상실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규명되었습니다.

 

부착력 상실로 인한 붕괴 메커니즘

정자교는 한쪽 끝이 고정되어 있고 반대쪽이 받쳐지지 않는 캔딜레버 교량입니다. 이번 사고에서는 도로부 하부 콘크리트의 캔들레버부 인장철근 사이의 부착력 상실로 인해 붕괴가 발생했습니다.

 

 

콘크리트의 노후화, 열화 요인 작용, 콘크리리트 열화, 철근 장착력 감소 등이 조사 결과 원인을 확인되었습니다. 도로부 콘크리트의 손상과 철근의 부착력 감소로 인해 캔딜레버부의 지지력이 약화되었습니다.

 

대응 및 예방 조치

국토부는 이번 사고를 통해 유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캔딜레버 교량의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보수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전국에는 약 2만 9186개의 도로교량 중 1313개가 캔틸레버 교량으로 이들을 중심으로 안전점검이 이우루어질 계획입니다.

 

 

 

또한, 성남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긴급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분당구 탄천 횡단 교량 17개의 캔틸레버 교량의 보수 작업을 계획하였습니다.

 

시설을 안전관리 강화와 재발방지 대책

국토부는 이번 사고를 통해 노후 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관련 제도를 보완하여 재발방지를 위해 대책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교량 등 시서물의 안전관리를 철처히 수행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번 사고를 통해 안전한 교통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각인되었으며, 국토부와 지자체는 앞으로도 시설몰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해 국민의 안전을 보호할 것입니다.

 

아래에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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