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 미분양"이라 불리는 현상이 급증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준공 후 미분양이 최근 1만 가구를 넘어선 가운데, 세금 부담과 지방 소형 건설사들의 위기가 더해져 건설업계와 정부는 심각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이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건설업계와 정부가 어떤 대책을 마려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미분양 급증과 부동산 시장의 고조
악성 미분양의 급증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서 큰 파장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준공 후 미분양은 최근 1만 가구를 돌파하여 역대 최대지를 경신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부동산 시장 참여자들과 정부에게 주요 이슈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세금 부담과 건설업계의 비상
준공 후 5년이 경화한 주택은 종부세 합산 배제에서 제외되어 세금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에서 미분양 증가세가 두드러져 소형 건설사들은 도산 위기에 직면하며 올해 소형 건설사의 폐업 신고가 67.4% 증가하면서 건설업계는 심각한 비상 상태에 처해 있습니다.
건설업계의 정책 요구와 지방 영향
건설업계는 세금 부담 완화를 위해 종부세 합산 배제 기간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에서의 미분양이 급증하고 충남이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에 따라 지방 소형 건설들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지방의 영향을 감안한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수요 불안 해소를 위한 정부와 건설업계의 협력 필요
수요 불안이 미분양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어 정부는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합니다.
업체의 자구 노력이 필요하며, 건설업계와 정부는 긴밀한 협력과 지속적인 대책 마련을 통해 부동산 시장의 건전성을 유지하는 데 힘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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